본문 바로가기
매매일지

2023년 12월 3주차(12/11 ~ 12/15) 매매일지

by prographer J 2023. 12. 18.
728x90

저번주에 아래 노란색 박스까지 내려오길 기대했는데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 등을 핑계(?)로 한국 증시도 열심히 올라갔다 ㅎㅎ 

안 내려온 건 안 내려온 거고 올라간 건 올라간 거니 그걸 기준으로 다시 줄을 그어보면...

23년 한 해를 기준으로 봤을 때 아래와 같이 그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지지와 저항은 긋는 사람 맘이라 나도 내맘데로 느낌대로 긋고 이것에 대한 시나리오를 한번 작성해 보자면...

흔히들 말하는 산타렐리 까지 2600선까지는 탈환하고 2500~2580사이 박스를 치다가 2660선까지 올라가지 않을까??

이것도 틀릴 수도 있지만(사실 99%확률로 틀릴 것으로 본다 ㅋㅋ) 아무생각 없이 투자하는 것보다는 이러한 기준을 갖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결론은, 지금 상승장은 안끝난것으로 보이니 단타를 적극적으로 해보자!!

 

1. 단기매매

단기 매매는 너무 어렵다....

단기 매매는 대략 1백만원을 갖고 연습 중인데... 우선 회사 다니면서 차트를 계속 볼 수 없어서 힘들고, 내가 원하는 가격에 사졌는데 매도 타이밍을 놓치고.. 등등 여러 제약사항(핑계?)이 많아 아직까지 맘에 드는 성과가 나질 않는다 ㅎㅎ

하지만 이것도 꾸준히 연습하고 자동매매 프로그램도 만들다보면 언젠가는 큰 수익을 주지 않을까?

(언젠간 자동매매 만드는 과정을 한번 정리해 봐야겠다..언젠가는...)

단기매매

 

2. 스윙매매

이번 스윙매매는 수확(?)하는 한주였다 ㅎㅎ

매매 계획을 최대 4천만원을 분할로 매매하는 계획을 갖고 열심히 매수하면서 모아두고 있었는데 연준의 말 한마디로 몇 종목이 수익 실현을 했다. 전체 금액 대비는 소소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수익이 나고 있다.

4천만 원 중 대략 1천만 원이 매수되었고, 그중 50만 원가량 팔렸으니 대충 5% 정도 수익이 발생했다.

매주 이번주만 같아라~ㅎㅎ

스윙매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