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매일지

24년 1월 3주차 매매일지(01/15 ~ 01/19)

by prographer J 2024. 1. 21.
728x90

지수차트

이번주도 역시 열심히 빠지고 있는 지수 씨...

드디어 내가 기다리고 있던 자리에 지수가 내려왔다.

이렇게 지수가 빠지고 있어서 이번주의 수익은 거의 없고 매수만 하였고 이 매수한 종목들이 다음 주, 다다음주에 반등이 나오면 큰 수익을 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다음 지수의 움직임을 예상해 본다면...

위 지수 차트에 그어놓은 주황색 선(2,400 ~ 2,500)에서 박스권으로 움직이다 더 하락하지 않을까 싶고 4월에 있을 이벤트(총선)를 위해 2월 중순 이후나 3월부터 총선까지 좀 지수가 올라주고 총선이 끝나면 다시 빠지 것 같다는 뇌피셜...ㅎㅎ

(아마 이런 것 누군가 분석해 놨을 것 같음)

 

1차 하락장이라고 생각하는 2,400~2,500 부근에서 1차 투입금을 이용해 매매하고 

2차 하락장이라고 생각하는 2,200 이하로 빠지면 추금을 투입해서 매매할 예정이다.

지수가 떨어지면 당연히 올라올 것이고 코로나급의 큰 이슈가 없다면 한 달에서 한 달 반정도 떨어지고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처음에 세웠던 1차 매매금액 만으로 매매가 될 것 같은데 인생은 모르니 2,200까지 빠지면 추가투입을 고려하고 있다.

만약 지수가 2,000 밑으로 떨어진다면?

 

뭐 그땐 묻고 더불로 가!ㅋㅋㅋㅋ 

묻고 더블로 가!

 

각설하고,

매일매일 하락자에 매매할 종목을 꾸준히 모으고 있었더니

이번 하락장에서 아무런 걱정 없이 매매를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만약 아무런 준비가 없이 이번 하락장을 맞이했다면....

우왕좌왕하다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면서 땅을 치고 후회했을 것이다.

최근 몇 달 동안 꾸준히 연습하고 꾸준히 수익을 내며 검증을 해보니

매매에 자신감이 붙고 이런 하락장이 오니 오히려 기회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 하락장이 끝나고 1차 투자금(4천만 원)의 50%(2천만 원)가 증가했으면 좋겠는데... 욕심이겠지? ㅎㅎ 

첫 술에 배부르랴...

이번 하락장이 끝나면 더 큰 자신감이 붙고 이번 매매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매매법이 더 다듬어질 것으로 기대해 본다. 

 

1. 단기매매

하락장에도 상승하는 종목이 있듯이 조금 수익이 나왔다. 

요즘 단기매매도 1~2% 정도 꾸준히 수익이 나고 있으니 다음 달에 지금 투자금의 2배 정도 늘려서 매매해야겠다.

단기개매

 

2. 스윙매매

하락장에 들어오면서 매도보다는 매수가 많이 돼서 큰 수익은 없다.

총매수를 보면 1,100만 원 정도 매수 되었고 61만 원 정도 매도 되었다.

다음 주에도 지수가 빠지면 기다리던 종목들이 원하는 자리에 올 것이고 그러면 다시 꾸준히 사 모으고,

만약 지수가 올라오면 이번주에 산 종목들이 많은 부분이 매도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17원은... 단기계좌에서 사야 할 종목을 스윙계좌에서 사버려서 급하게 파느라 시장가 매도 했고 이 계좌에 마이너스 만들기 싫어서 이익중인 종목의 3주를 매도하면서 익절로 만들었다 ㅎㅎ)

스윙매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