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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 어휘 정리(5)

by prographer J 2009.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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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예문에 설명이 줄어든다. 앞에서 설명했던 내용들이 계속 중복해서 나오기 때문에..ㅎㅎ
자 오늘도 다시 한번 고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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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eplace: 제자리에 놓다, ~으로 바꾸다

A.     예문: Replace the dishes in the cupboard.

B.      해석: 그 접시들을 찬장 안의 제자리에 놓아라.

 

2.     Collect: 수집하다

A.     예문: A crowd soon collects when there’s a street accident.

B.      해석: 거리에 사고가나면 사람들은 금방 모여든다.

C.      설명: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접속사. 때를 나타낼 때 if도 쓰는데 when은 자기가 정확히 시간을 알고 있을 때에 쓰고, if는 정확히 모를 때 쓴다. 무슨 소릴 하는 거야 ㅋㅋ 예를 들어 살펴보자.

When: I’m going to give it back to you when I’m done(다 읽으면 돌려줄게)

If: Can you give it back to me if you are done with it?(다 읽었으면 돌려줄래?)

이제 좀 감이 잡히나? 그리고 위 문장에서 be done에는 after의 뜻이 들어 있어서 끝낸 후에라고 해석 하면 된다. 저기다 after를 또 붙여버리면...’역전 앞같이 뜻이 중복된다.

          

3.     Upset: 뒤엎다

A.     예문: Our plans were upset by a sudden change in the weather

B.      해석: 우리의 계획이 갑작스런 날씨 변화로 엉망이 되었다.

C.      설명: 이 문장을 딱 보면 왜 were란 동사와 upset이란 동사가 2개나 나왔지??라고 의아해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나온 upset은 과거 분사인 p.p이다 (cf. upset의 삼단변화 upset-upset-upset), Be p.p 다음에 나오는 것이 없어야 하므로, 전치사 + 목적어인 by~ in~이 전부 지워도 문장에는 지장이 없다.(불쌍한 부사들 ㅠㅠ 맨날 지워져 ㅠㅠ)

 

4.     Arrest: 체포하다

A.     예문: The policeman arrested him for murder

B.      해석: 그 경찰관은 살인자를 채포했다.

:

5.     Prove: 증명하다

A.     예문: I can prove that his answer is right

B.      해석: 나는 그의 대답이 옳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C.      설명: 여기에서 that은 접속사로서 나온 것이다. 이놈에 that은 자꾸 변신을 하는 놈이라서 두 눈 크게 뜨고 찾아야 한다. 여기서 that이 접속사인 이유는 문장에서 동사가 2개 나왔기 때문이다. ,접속사의 개수 = 동사의 개수 –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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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위 처럼만 설명을 썼는데 다시 보니까 좀더 설명이 필요 할 것 같아서 다시 적는다.
우선 3형식 문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S+Vt+O(주어+타동사+목적어) 가 필요 하다. 그런데 목적어는 명사고, 명사 자리에는 '목적어'나 '목적절'이 올 수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prove라는 타동사 뒤에는 목적절이 나온 것이다. 즉, S + Vt + N접속사 + S V 이런 상태가 되는데 위에서도 보면 S(I) + Vt(prove) + N접속사(that) + S(his answer) + V(be동사로서 is) + C(right, be동사는 불완전 하니가 보아가 나와서 꾸며준다.) 와 같이 나온 것이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명사 접속사에는 'that, how, what, if, weather, 간접 의문문'이 있다. 
cf) that, what은 관계대명사에서도 쓰이는데 that을 구분 하는 방법은 that 앞에 N있나 확인해서 N가 있으면 N를 꾸며주는 관계대명사 이고, N가 없으면 앞의 동사의 목적어 또는 be동사의 명사보어로 나온 명사절 이다. 그리고 what은 관계대명사로 나오면 앞에도 N하나, 뒤에도 N하나가 빠져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what을 기준으로 앞뒤에 동사의 목적어나 보어가 빠져 있다면 what자리! 
중요한 것을 강조 하기 위해서 색을 넣었는데....더 보기 힘들 것 같다 ㅠㅠ 그래도 포인트를 좀더 알려주고 싶어서 그런거니까 너그러이 이해 바란다.ㅋㅋㅋ
관계대명사와 접속사에 관한 내용은 다시한번 시간을 내서 정리해서 올려야 겠다
 

6.     Yell: 소리치다

A.     예문: Don’t yell at me like that

B.      해석: 나한테 그렇게 소리치지마!

C.      설명: like that그렇게라는 숙어. !! 외워둡시다!

 

7.     Howl: 울부짖다(명사 : 울부짖는 소리)

A.     예문: A long howl was heard far away

B.      해석: 길게 울부짖는 소리가 멀리서 들렸다.

C.      설명: hear listen의 차이를 아는가? Hear은 그냥 듣는 거고, listen은 신경 써서 듣는 것이다. 그래서 시험을 hearing test라고 하지 않고 listening test 라고 하는 것이다. Hearing test라면 병원에서 청력검사 같은 것을 말할 때 쓴다.

잡담: howl만 보면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자꾸 생각난다 ㅋㅋ

 

8.     Halt: 멈추다

A.     예문: All the soldiers marched and halted ahead of the large crowd

B.      해석: 모든 군인들이 행진하여 많은 군중 앞에 멈춰 섰다.

C.      설명: 원래는 ‘the 부사 형용사 명사또는, ‘the 형용사 형용사 명사인데 형용사인 all과 부사인 perhaps는 관사 앞에 나온다는 것을 명심하자!!! 시험에서 꼭 바꿔서 낸다 -_-;

 

9.     Leak: 새다

A.     예문: Oil was leaking out of hole in the tank

B.      해석: 기름이 통에 난 구멍으로 새어 나오고 있다.

C.      설명: leak는 동사인데 ~ing가 붙어서 동명사가 되어서 be동사의 보어로 잘 나왔다.

 

10.   Behave: 행동하다, 얌전히 굴다

A.     예문: Can’t you make your little boy behave?

B.      해석: 네 아이를 얌전히 굴도록 가르칠 수 없니?

C.      설명: cannot can not은 뜻은 둘 다 ‘~할 수 없다인데, 의미가 약간 다르다. Cannot은 조동사로서 능력이 안돼서 못할 때, can not능력은 되는데 안 할 때 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나 그 수학문제 풀 수 없어나 그 수학문제 안 풀 수 있어한국 말이 좀 이상 하지만..내가 전달하려는 의미는 이해가 됐으면 한다.

 

11.   Wrap: 싸다, 포장하다

A.     예문: She had a bandage wrapped round her finger

B.      해석: 그녀는 손가락을 붕대로 감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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