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의 기록/Web

JSON in jQuery

by prographer J 2010. 6. 16.
728x90
오랜만에 IT관련 포스팅을...ㅎㅎ
요즘 정말 jQuery가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듯 합니다.
아마도 asp.net에서 지원을 해서 그런가요?ㅎㅎㅎ
제가 처음 jQuery를 시작할때 에는 prototype이 앞찌르고 있던거 같던데.. 어느세 역전이 됐네요 ㅎㅎ
잡설은 이제그만...ㅎㅎ

jQuery를 쓰면서 가장 많이 쓰는 데이터 형이 JSON이 아닌가 생각 합니다.
자 그럼 jSon에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1. What is JSON..(제이슨? ㅎㅎ 우리팀 팀장님 이름인데 ㅋㅋ) 
JSON(제이슨, JavaScript Object Notation)은, 인터넷에서 자료를 주고받을 때 그 자료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자료의 종류에 큰 제한은 없으며, 특히 컴퓨터 프로그램변수값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 - wiki-

위키에서 찾으면 저렇게 나오네요~ㅎㅎ 여기서 우리는 "변수값을 표현 하는데 적합하다"에 집중해야 합니다.
제가 볼때는 JSON은 작은 데이터베이스라고 생각 합니다. 우리가 데이터베이스에서 필드의 값을 찾아낼때처럼
아주 쉽게 필드명만 갖고 찾아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How do I use?
기본형: [{"필드1":"값1","필드2":"값2",...},{"필드1":"값1","필드2":"값2",...},.....];
JSON의 기본형은 위와 같습니다. 큰 데이터 베이스는 대괄호([])로 묶고, Row들은 중괄호({})로 묶고, 각 필드들은 콤마(,)로 구분 합니다.
이제 제가 말한 DB와 같다는 말이 무슨 의미이신지 아시겠죠?

예를 한번 들어봅시다.

쉽게 하고자 DB랑 연결했는데 더 어렵나요 ㅡㅡ?;;
암튼 저런 방식으로 데이터를 선언하고 사용할때는 아주 간단합니다.!!

var firstPersonName = dbContracts[0]["이름"]; 끗 ㅎㅎ
이러한 기본 응용법만 알고 계시다면 여러곳에서 응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자주 쓰는 곳은 ajax의 데이터 callback하는 방법이나, c#의 dictionary기능 같은 것을 쓰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dictionary기능은 예전에 포스팅 한 것을 참조 하시면되요~[참조]

3. 마무리
전 XML보단 JSON이 더 좋은거 같아요.
우선적으로 들어가는 charactor가 적다보니 용량도 적고, 좀더 사용도 간편하고.
javascrtip의 문법을 이용했기때문에 eval명령으로도 바로 실행가능하고..
뭐 웹에서는 편하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요..ㅎㅎ

아..매번..아무생각없이 삘 받아서 쓰다보니...
글도 엉망이고 마무리가 안되고...
어찌 마무리 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그럼 저는 이만!
끗!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