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동사 어휘 정리(2)

by prographer J 2009. 4. 2.
728x90

오늘도 10단어 정리~
하루에 10단어씩 정리하면 읽는 사람이 좀 편하겠지?ㅎㅎ
이거 정리하는 것도 시간이 만만치 않게 걸리는데.. 각설하고 온국민이 기다리는 시간~(나만 기다리나 ㅋㅋ)

---------------------------------------------------------------------------------------------------------------

1.     Astonish: 놀라게 하다

A.     예문: The news astonished everybody.

B.      해석: 그 뉴스는 모든 사람을 놀라게 했다.

C.      설명1: 뜻이 놀라다가 아니고 놀라게 하다이다 뜻 조심! ..내가 저 단어를 배울때는 황당해서 놀랄 때 쓴다고 배웠는데...뭐 뉴스가 황당 할 수 있으니까.. 보통 놀라게 하는 것은 surprise를 많이 쓴다고 한다. 그리고 놀람의 종류를 나눠보자면 amazing은 웅장하거나 환상적이게 놀랄 때 예를 들면 나이아가라 폭포를 보면서 쓰는 느낌? 그리고 terrible 은 끔찍하게 놀랐을 때 만약에 어딜 갔는데 거기에 끔찍하게 죽은 사람이 있으면 terrible하게 놀란 상황 astonish는 좀 황당한 느낌이라고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참고: 만약 놀라다라고 쓰고 싶다면 be p.p를 쓰면 된다. I’m astonished ~ 이런 식으로 수동태를 만들어 주면 나는 놀라게 되었다 라는 뜻! 수동태 처음에는 해깔린데 계속 보니까 이젠 그냥 익숙하다. 미국 애들이 하도 수동태를 좋아해서 문장에 여러 번 나오니까

 

2.     Disappoint: 실망시키다

A.     예문: I am disappointed with him

B.      해석: 나는 그에게 실망했다.

C.      설명: 뜻은 실망시키다인데 왜 실망했다라고 나왔냐!!라고 강력하게 항의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be p.p인 수동태로 쓰여졌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은가? 바로 위에~astonish에서 놀라게 하다à놀라다로 바꾼 것처럼, 여기서도 실망시키다à실망하다로 바꾼 것이다.

 

참고: 수동태는 자가기 하는 게 아니고 당하는(?) 것이다. 위에 실망도 내가 실망 시킨 것이 아니고 그 남자가 나를 실망시키게 만든 것이니까 실망 당한 것이다.(말이 이상하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쓴 말이니 이해바람~ㅋㅋ) 수동태로 만드는 것은 목적어를 강조 하기 위해서 하는 것 이고, 만드는 방법은 목적어를 주어로, 주어는 be p.p, 주어는 제일 마지막에 가서 전치사+명사(부사)가 되어 삭제 된다.

예를 보면 I love you(난 너를 사랑해)라고 하는 것을 너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You are loved by me(너는 나에게 사랑 받고 있다) 이런 식으로 너를 강조 하기 위해서 수동태로 쓰여진다. 목적어인 you가 주어로 가고, love이가 be+p.p로 되기 때문에 are loved가 되고 원 문의 주어였던 I가 제일 뒤로 가서 By me(me I의 목적어)가 되어 전치사+목적어는 지울 수 있는 부사이기 때문에 삭제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가 원래 문장을 수동태로, 수동태를 능동으로 바꿀 일은 거의 없다! 미국사람이 당신에게 I love you 이러면 야 잠깐만 수동태로 바꿔볼게이러진 않잖아?ㅎㅎ 그러니까 바꾸는 것 보다 왜 그렇게 쓰는 지와, 그렇게 쓰여 진 것을 해석 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be p.p뒤에는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부사가 나온다는 것이 포인트!

 

3.     Attract: 끌다

A.     예문: He shouted to attract attention.

B.      해석: 그는 주위를 끌기 위해 소리쳤다.

C.      설명: 자 여기에 저번에 설명한 ‘to부정사가 또 나왔다~ 이제 몇 번 보니 익숙하지 아니한가~?ㅋㅋ 영어에는 ‘to부정사를 정말 많이 쓰는 것 같다. 여기서 ‘to부정사는 명사 역할로서, shouted의 목적어로 나왔다. 그리고 명사를 써도 되는데 ‘to부정사를 쓰는 이유는 동사의 성격을 살려주기 위해서라고 했다. 그래서 attract는 타동사니까 목적어로 attention 이 나온 것!

하지만, to를 전치사로 보고, attract를 명사로 봐서 전치사 + 명사(attract는 명사가 아님을 명심하자! 동사다!!!!)니까 부사구나 지우고, attention shouted의 목적어구나 라고 하면 안 된다 -_-;

부정사 to!!!꼭 기억!!

 

4.     Celebrate: 축하하다, 찬양하다

A.     예문: The names of many heroes are celebrate by the poets.

B.      해석: 많은 영웅들은 시인들에 의해서 찬양된다.

C.      설명: 여기에선 수 일치를 조심. 그런데 내가 생각엔 names가 아니라 name이라고 써야 할 것 같은데..책에서 저러니..아무튼 여기서 중요한 것은 heroes에 수 일치 시켜야 하기 때문에 복수라서 복수동사가 나온 것이다. 그리고 poet(시인), poetry(시집), poem() 단어 구분 해 놓자~

 

5.     Explode:폭발하다

A.     예문: The boiler exploded

B.      해석: 보일러가 폭발했다.

6.     Include: 포함하다.

A.     예문: The price does not include the case.

B.      해석: 그 가격은 상자 값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C.      설명: 이 문장에서 does not 을 보면 가정법이 생각난다. 오우~또 새로운 문법 골치 아파~~ㅠㅠ 하지만 가정법은 우리도 많이 쓰는 것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면 좋다~ 간단하게 가정법에 대해서 설명하면, 위 문장을 ~ 상자 값이 가격에 포함되어있었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하는 말이랑 똑같다 하지만 가정법으로 쓰는 게 뭔가 좀 있어 보이지 않은가? 자 그럼 가정법은 어떨 때 쓸 수 있는지 알아보자. 가정법은 is not, am not, are not, do not, does not 이 들어가면 다 가정법으로 바꿀 수 있다. 가정법도 미래, 현재, 과거, 과거완료 가 있는데 골치 아프니까 우선 가장 많이 쓰는 과거만 설명 하겠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에 대한 가정이다. 왜냐하면 과거에 그렇게 됐었으면, 현재는 안 그랬을 것이다 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말이 어렵나? 만약에 너 시험공부 했어?’ 라고 물어봤을 때, ‘! 공부 했어야 했는데..’ 라고 하면 나 공부 안 했어라는 말하고 같은 뜻인데 느낌이 틀리다. 대략 감이 오는가? 그럼 여기서 위 문장을 가정법으로 바꿔 본다면, If the price did it should include the case 정도? 그런데 솔직히 틀렸을 수도 있다. ㅋㅋ 전적으로 믿지 말고 그냥 가정법 과거에 대해서 어떤 느낌일 때 쓴다 정도로만 알아두고 활용 할 수 있으면 좋을 듯 하다. 저 문장 자신 없다. ㅋㅋㅋ

 

7.     Protect: 보호하다(=guard)

A.     예문: I wear dark glasses to protect my eyes from the sun.

B.      해석: 나는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선글라스를 낀다.

A.     설명: glasses는 안경알이 2개라서 그런지 복수로 쓴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이런 부분이 꽤나 중요하다. 그리고 여기서 to는 부사적 용법일까요? 전치사적 용법일까요~? 여기서도 역시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 그럼 다시 문제 그럼 역할은?? 부사다! 왜냐하면, were라는 동사에 dark glasses라는 명사가 나왔다. 주어+타동사+목적어 나오면 문장이 다 나온 것인데 뒤에 따라 나온 것 이므로 지울 수 있는 부사다. 나는 선글라스를 낀다고 해도 말이 되지 않는가? 하지만 왜 끼는지 설명하고 싶어서 부사를 붙인 것이다. 그리고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은 전에도 말 했듯이 ‘~하기 위해서라는 뜻이기 때문에 내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리고 my eyesprotect의 목적어로 나온 것이고 또 다 나왔는데 뭐로부터 보호 하려고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전치사+목적어인 from the sun이라고 붙여준 것이다. 이렇게 문장은 앞에 4단어로 끝났는데 부사를 붙여줘서 문장을 늘린 것이다. 만약 시험을 볼 때 잘 모르겠다. 그럼 동사만 찾아서 그것만 해석하고 넘어가도 웬만한 문제는 다 풀 수 있다.

 

8.     Introduce: 소개하다, 도입하다.

A.     예문1: I introduced John to Mary

B.      해석: 나는 메리 에게 존을 소개시켰다.

C.      설명: 여기서의 to는 전치사 to로써 방향을 나타낸다. ㅋㅋ 이놈에 to는 왔다 갔다 정신 없다 ㅋㅋ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명사 앞이면 전치사, 동사 앞이면 부정사다! 설마 Mary를 동사라고 생각하진 않겠지?ㄷㄷ 그래서 메리에게 라는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이다 여기서도 to Mary는 지울 수 있는 부사 이기 때문에, 지워도 말이 된다. ‘나는 존을 소개했다.’ 말되지 않는가? 이렇듯 부사는 그냥 액세서리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우리가 반지나 귀걸이를 않낀다고 죽지 않는 것처럼.

 

D.     예문2: Tobacco was introduced into Europe form America.

E.      해석: 담배는 미국에서 유럽으로 전해졌다.

F.      설명: 여기에 또 어디서 많이 본 표현! Be p.p 즉 수동태! Introduce도입하다라는 뜻이 있는데 수동태로 쓰였기 때문에, ‘도입시키다’. 전해지다라는 뜻이 된다. 그리고 be p.p뒤에는 나올 수 있는 것이 없어서 부사가 나온다고 했기 때문에, 전치사+목적어를 이용해서 부사를 만들었는데, 어디에서 어디로 전해졌는지 알려주고 싶어서 ‘into A from B’(B로부터 A에게, B에서 A에게로) 을 쓴 것이다.

 

9.     Produce: 생산하다

A.     예문: They produce over 200 cars a week.

B.      해석: 그들은 주당(1주일에) 200대 이상의 차를 생산한다.

C.      설명: 여긴 문법보단 단어를 알아야 한다. Produce(생산하다 동사), production(농작물, 생산 명사), productive(생산적인 형용사), productivity(생산성 명사) 비슷한 말 너무 많다~~너무 헷갈려 ㅠㅠ 그래도 잘 알아놓으면 많이 도움이 된다.

 

10.   Chase: 쫓다(명사로 추적이라는 뜻도 있음)

A.     예문1: Chase the dog out of the garden.

B.      해석: 저 개를 정원에서 쫓아내라.

C.      설명: 동사가 제일 앞에 나왔기 때문에 명령문!

 

D.     예문2: After a long chase, we caught the thief.

E.      해석: 오랜 추적 끝에 우리는 도둑을 잡았다.

F.      설명: After는 전치사로 나와서 comma(,)전에 문장은 부사 구(부사 구는 전치사+목적어, 부사절은 부사접속사 + 주어 + 동사)가 된다. Chase는 명사로 추적이란 뜻이고, long chase를 꾸미는 형용사, 그 앞에 부정관사. 여기서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명사와 관사 사이에 위치한다. 관사보다 앞서는 형용사는 all밖에 없다!(시험에선 ‘all the’ ‘the all’ 로 내놓고 틀린 것 찾으라고 한다!ㅋㅋ) 라는 것 도 알아두자.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면, after가 전치사고 전치사의 목적어로 chase가 나오기 때문에 지워도 된다. 우리는 도둑을 잡았다 가 말이 되지만 좀더 지들이 고생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오랜 추격 끝에 라는 쓸 때 없는 부사를 붙여준 것이다.

 

728x90

댓글